자동차정비상식

우리는 아무 생각없이 차량을 운전하고 있지만 차량을 달리는 도로에 있는 차선들은 색상과 종류별로 가지고 있는 의미가 다릅니다.
이를 파악하지 못하고 차량을 운행하게 되면 이것은 교통법을 위반하게 되는 것일 수 있으니 오늘은 차선의 종류와 의미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.

차선은 노란색과 하얀색으로 나누게 되는데 이 색과 선의 모양에 따라 의미가 다릅니다.
노란색은 중앙선을 나타내는데 실선 한 줄, 실선 두 줄, 점선, 실선과 점선으로 나타나 있습니다.
실선인 경우에는 절대 침법하면 안되지만 실선과 점선이 복합적으로 있거나 점선으로 되어 있다면 잠시 침범을 해도 됩니다.

하얀색 차선도 역시나 실 선 한줄, 실선 두 줄, 점선, 실선과 점선으로 나눌 수 있는데 실선으로 나타나 있다면 차선 변경을 할 수 없고 주로 터널이나 교차로 등에 있습니다.
실선으로 된 곳은 차선 변경이 가능한데 실선과 점선이 함께 있는 곳은 점선이 있는 쪽에서만 차선 변경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.

하얀색과 노란색 차선을 제외하고 지그재그로 되어있는 차선이 있는데 그것은 천천히 주행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.
또 파란색 차선인 경우에는 버스전용차로를 뜻하는데 점선인 경우에는 일반 차량도 아무때나 들어갈 수 있지만 실선일 때에는 정해진 시간에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.